웨어러블컴퓨터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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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컴퓨터란?

웨어러블컴퓨터란?

웨어러블컴퓨터란?

 
  옷이나 시계·안경처럼 자유롭게 몸에 착용하고 다닐 수 있는 컴퓨터를 말한다. 소형화·경량화를 비롯해 음성·동작
인식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다. 구글이 내놓은 스마트 안경인 구글 글라스, 말하는 신발(Talking Shoes), 애플과
삼성, 마이크로소프트(MS)가 각각 개발하고 있는 스마트 시계인 아이워치, 갤럭시워치, 윈도워치 등을 웨어러블
컴퓨터라 할 수 있다. 신발·시계·안경·옷 등 웨어러블 컴퓨터들은 스스로 제어·판단을 한 뒤 사용자에게 맞춤형 기능
들을 제공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웨어러블 컴퓨터의 구상은 1960년대부터 시작됐으며 당시엔 시계나 신발에 계산기나 카메라를 부착하는 등 단순히
전자기기를 의류에 부착하는 것을 웨어러블 컴퓨터로 보았다. 1980년대 들어 컴퓨터를 착용하고 손이나 발에 달린
입력 장치를이용해 결과를 출력하는 형태의 프로토타입이 등장했으며, 1990년대 들어 컴퓨터가 경량화되면서 군사
및 산업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전문가들은 아이폰이 ‘컴퓨팅 기기 혁명’을 초래했다면 웨어러블 컴퓨터는 ‘생활 혁명’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한다.
컴퓨터를 신체에 장착함으로써 두 손이 자유로워질 뿐만 아니라 24시간 내에 몸이 인터넷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웨어러블 컴퓨터가 단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몸에 붙인다는 수준을 넘어, 인간의 외뇌
(外腦)가 될 것이란 전망도 있다. 나를 대신해 학습하고 기억하면서, 언젠가는 내가 스스로 하는 것과 거의 같은
결과를 가져오는 역할을 하게 되리라는 말이다.
  웨어러블 컴퓨터는 정보기술산업뿐만 아니라 전통산업에도 상상을 초월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 웨어러블 컴퓨터는 위치정보뿐만 아니라 행동 정보까지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센서만 장착하면 체온·혈압 등의
인체 정보까지 수집할 수 있는데, 이렇게 수집된 개인 정보를 활용해 의료, 건강 관리, 엔터테인먼트 등 개인 활동과
밀접한산업 분야 간에 융합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 착용감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의복, 액세서리와 같이 착용을 의식하지 않을 정도의 무게감과 자연스러운
      착용감 제공
     ◎ 항시성
      사용자의 요구에 즉각적인 반응을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와 사용자간 끊임없는 통신을 지원할 수
      있는 채널 존재
     ◎ 사용자 인터페이스(HCI)
     ㆍ인간과 컴퓨터간의 상호작용(Human Computer Interaction)
     ㆍ인간의 신체적, 지적 능력의 연장선
     ㆍ사용자와의 자연스러운 일체감과 통합감 제공
     ◎ 안정성
     ㆍ장시간 착용에 따른 신체적 피로감 최소화
     ㆍ전원 및 전자파 등에 대한 안정성 보장
     ㆍ세탁 가능 여부
     ◎ 사회성
     ㆍ착용에 따른 문화적 이질감을 배제
     ㆍ사회 문화적 퉁념에 부합되는 형태와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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